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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서소개 -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극작/연출/서사창작 2011. 8. 31. 16:49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요즘은 스토리텔링 수업시간에 계속해서 플롯구성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한예종 연극원 교수님이신 김석만 선생님이 번역하신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은 이 분야 필독서이기에 소개합니다.
로널드 B.토비아스 지음, 김석만 옮김 / 풀빛 / 2007년 7월
목차
제1부 좋은 플롯이란 어떤 것인가시작하는 말: 플롯은 유기적인 작업 과정
1. 플롯에 대한 오해와 이해
2. 좋은 플롯의 여덟가지 원칙
3. 플롯의 강한 설득력과 추진력
4. 심연 구조를 획득해야 한다
5. 등장인물과 플롯의 관계
제2부 흥미와 박진감을 높여주는 스무가지 플롯
시작하는 말: 플롯은 공공 자원이다
1. 추구: 돈 키호테는 사랑을 얻을 것인가
2. 모험: 초점을 여행에 맞추어라
3. 추적: 도망자의 길은 좁을수록 좋다
4. 구출: 흑백논리도 설득력이 있다
5. 탈출: 두 번 실패한 성공하라
6. 복수: 범죄를 목격하게 만들면 효과가 커진다
7. 수수께끼: 가장 중요한 단서는 감추지 않는다
8. 라이벌: 경쟁자는 상대방을 이용하다
9. 희생자: 주인공의 정서적 수준을 낮게 하라
10. 유혹: 복잡한 인물이 유혹에 빠진다
11. 변신: 변하는 인물에는 미스터리가 있다
12. 변모: 변화의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13. 성숙: 서리를 맞아야 맛이 깊어진다
14. 사랑: 시련이 클수록 꽃은 화려하다
15. 금지된 사랑: 빗나간 열정은 죽음으로 빚을 갚는다
16. 희생: 운명의 열쇠가 도덕적 난관을 만든다
17. 발견: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 있다
18. 지독한 행위: 사소한 성격 결함이 몰락을 부른다
19. 상승과 몰락: 늦게 시작하고 일찍 끝을 맺는다
마무리하는 말: 최종 목적지를 잊지 말라
의도 -> 목적 ------> 반전 -> 마무리
발견 - 등장인물이 겪게 되는 돌이킬 수 없는 정서적 변화.
긴장 -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킨다. 등장인물의 성격이 변해야 한다.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 되게 하라.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 창조한 세계에는 나름의 규칙과 이유가 있다. 클라이맥스에는 주인공이 행동을 해야 한다.
의도 - 등장인물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
동기 - 그것을 얻으려는 이유.
좋은 플롯은 작품의 첫 부분에서 관객에게 중요하며 궁금한 질문을 던지게 해주고 클라이맥스를 지나 마지막에 가면 이에 대한 답을 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 p5
플롯은 이미지, 사건, 등장인물을 서로 연결시킨다. - p25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는 두 가지 힌트, 즉 ‘무엇’과 ‘왜’를 합쳐야 한다. - p27
플롯의 패턴을 만들어낸다면 등장인물의 행동 전체를 이끌어갈 역동적인 힘을 가지게 된다. 등장인물의 패턴을 만들어내면 등장인물에게 의도와 동기를 부여해주는 역동적인 힘이 생긴다. - p31
플롯은 ‘어째서’라는 게임으로 독자와 관객을 안내한다. - p37
쓸모 있는 플롯을 작성하려면 지엽적이지 않으면서도 등장인물의 성격을 위기 속에서 탐구할 수 있는 폭이 넓고 깊은 차원의 긴장을 발전시켜야 한다. 극적 행동의 모든 국면마다 등장인물을 지속적으로 시험해야 한다. - p52
관객은 극적 행동이 등장인물의 성격에 영향을 주는 힘으로 작용하기를 원한다. - p55
플롯은 작가의 나침반이다. 작가는 작품을 끌고가려는 방향에 대하여 분명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플롯의 진행 방향과 무관한 내용을 쓰고 있다면 의심을 가져야 한다. - p58
허구의 작품은 일상생활보다 훨씬 더 경제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안타고니스트나 두번째로 중요한 인물이 클라이맥스의 중심행동을 하게 해서는 안 된다. 주인공이 행동을 해야 한다. 행동 당해서는 안 된다. - p67
진정한 희극 작품은 이 세상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각을 다루는 작품이 되어야 한다. - p77
작가는 원하는 결론을 끌어내기 위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도덕 체계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독자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믿음직스러워야 한다. - P81
작가의 임무는 회색의 세계로 들어가야 한다. 거기에는 분명하게 옳은 대답은 없다. 결정을 내리려고 해도 옳은 결정인지 확신이 없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따른다. 단순한 관점을 선택하는 작가는 인생의 복잡한 역동성이나 선택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다. - p83
지엽적 긴장에 발해서 깊이 있는 지속적 긴장은 불가능한 상황, 옳고 그름이 분명하지 않은 상황, 승자와 패자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 예와 아니오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비롯된다. - p84
가장 좋은 이야기는 좋은 편과 나쁜 편을 대립시켜서는 나오지 않는다. 좋은 편과 좋은 편이 맞붙어야 좋은 이야기가 된다. - p89
등장인물이 행동을 수행하면 성격을 갖게 되고, 등장인물이 하는 일이 작가의 플롯이 된다. - p96
행동은 등장인물의 기능이며 등장인물은 플롯의 기증을 지닌다. 이 둘은 나누어 보려고 해도 나누어지지 않는다. 행동의 둘의 공동기반이다. 행동 없이 인물 없고, 행동 없이 플롯 없다. - p104
추구 - 추구의 플롯에서는 탐색 대상이 주인공의 인생 전부를 걸 수 있는 대상이어야 한다. 등장인물은 추구에 의하여 변하며 찾고 있는 것을 얻는 데 실패하느냐 성공하느냐에 따라 인생에 큰 영향을 받는다.모험 - 세부묘사를 이용하여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에 대한 시각, 청각, 후각의 감각을 제공한다.
수수께끼 - 독자의 도전거리는 프로타고니스트보다 먼저 수수께끼를 푸는 것이다. 수수께끼가 시합인 것이다. 프로타고니스트가 먼저 푼다면 독자는 진다. 프로타고니스트보다 먼저 푼다면 독자가 이긴다.
희생자 - 실패를 경험한 뒤에 신데렐라는 잔치에 가려는 자신의 의도를 실행할 수 있도록 생각과 행동을 수정한다. 이것이 두 번째 극적 단계에서 일어나는 적절한 전환점이다. 가장 약한 순간에서 가장 강한 순간으로 이동한다. 프로타고니스트는 라이벌에 효과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해야 하는 것이다.
변신 - 공상과학소설의 작가 테오도르 스터전은 좋은 공상과학소설은 인간의 문제와 상황을 다루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사건이 지구 가운데에서 벌어지든지 멀리 떨어진 우주에서 벌어지든지 내용은 비록 픽션이어도 인간에 대한 이야기이다. 픽션은 현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진실을 드러낸다.
성숙 - 거의 모든 위대한 작가들은 다소 은밀한 형태로나마 어린 시절부터 성장기까지의 과정을 창작의 동기로 삼고 있다. 기대의 벅참과 진실에 의하여 사라지는 환상이 깨어짐을 다룬다. 사라진 환상이야말로 모든 소설의 감춰진 제목이다. - 앙드레 모로아
사랑 - 정서를 만들어 내는 표현과 감상을 만들어 내는 표현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영어로 정서는 센티멘트, 감상은 센티멘탈리티라 말한다. 둘 다 제각기 영역이 있다. 로멘틱한 소설은 감상에 의존하지만 러브 스토리는 정서에 의존한다. 차이는 무엇인가? 차이는 솔직한 감정과 미리 포장된 감정의 차이에 있다. 진정한 작품, 즉 정서를 유발하는 작품은 독자적 설득력을 가진다. 정서적 작품은 저장해 두었던 느낌을 빌려오는 것이다. 반면에 감상주의자들은 독특한 느낌을 만들어내는 사건이나 등장인물을 창조하는 대신에 감정이 내장되어 있는 전형적 인물이나 사건에 간단하게 의지한다.
정서는 내용에서 나온다. 정서를 통해서 진정한 인물과 진정한 상황을 묘사할 수 있다. 그렇게만 된다면 정서는 객관성을 띤다. 정서는 일반적인 것보다는 특정한 대상, 인물, 장소, 사물 등과 관련을 가지기 때문이다.
정서적으로 고양되는 순간만큼 살아서 숨쉬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는 때는 없다. 이를 글쓰기에서 이루어 내기는 물론 어렵지만 정서를 꾸며대는 일로써 지름길을 택하면 감상주의에 빠지는 것이다. 감상은 내용이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과장된 감정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진지하고 순수한 작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행동과 함께 대사 안에 있는 느낌을 발전시켜야 하며 과장해서는 안 된다. 달리 말하면 사랑에 대하여 말을 하지 말고 사랑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희생 - 인물의 기본을 구축함으로써 이기적인 상태에서 이기심이 없는 상태로 변화가 이루어진다. 단순한 사건으로 인물을 180도 변하게 만들어 태도와 행동을 반대로 돌릴 수는 없다. ‘첫’ 지점에서부터 ‘마지막’ 지점까지 설득력 있게 인물의 변화과정을 그려야 한다.
발견 - 작가의 임무는 작품 속의 등장인물과 세계를 아주 현실적으로 그려서 독자가 언어의 환상을 현실의 가치 체계와 연결짓는 것이다.
플롯이 등장인물을 압도해 버리면 비율을 잃게 된다. 복잡한 정서를 다루는 데 진지하고 싶으면 등장인물을 이러한 감정을 끌고 갈 만큼 강하게 발전시키는 데 시간을 써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종이에서 오려낸 인형과 같은 인물에 그치고 말 것이다.
지독한 행위 - 등장인물을 동정하게 만들어라. 관객은 등장인물의 정보를 제공받지 않으면 그가 희생자이든 악당이든지 판단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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