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예대 연출과 입시의 모든 것을 한번에 !극작/연출/서사창작 2011. 10. 4. 15:33<에이문타스 네크로슈스의 '햄릿'>
나눠쓰기 귀찮아서 이 귀한 자료를 한방에 올린다.
이건 정말 내가 생각해도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중요한 포스팅임.
행운이라 생각하고 혼자만 읽도록.
(혹시나 내게 수업듣는 학생이라면 선생님이 모든 자료를 다 빼준다 생각하지 말것. 왜냐면 이걸 글로만 읽고 깨달을 정도면 그 친구는 합격할 자격이 있다고 인정하자 !! ^^)
★희곡분석1. 희곡은 15분 내로 다 읽고 문제를 풀면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서 읽을 것!
2. 희곡분석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신에 차고 자신감 넘치게 쓰는 것이 중요!
3. 길게 쓸것이며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도록 노력할 것.
4. 열심히한 흔적이 남도록 할 것!
5. 문제의 어떠한 사건에 대한 질문에 스토리 상의 중요사건과 논리적 연관성을 응용할 것!
결론, 희곡분석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또한 내용의 정확성보다는 길이가 중요하다.
★워크숍
워크숍의 세가지 타입
1. 주어진 자료를 이용해서 창작하고 발표하기
2. 주어진 작품을 이용해 스토리나 분석을 완성해서 발표하기
3. 나의 경험을 이용해 발표하기
세가지 타입 모두
인트로-주장-근거-가치판단의 형태를 유지하되
근거 부분에 각 해당하는 타입의 내용을 넣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 작품 감상후 스토리텔링 시 인트로-주장-근거-가치판단 유지하되
근거부분을 작품에 대한 분석과 작품을 통한 간략한 이야기를 넣을 것.
결국, 내용보다는 그 틀이 중요함.
그리고
워크숍시에는 한국적 사고 방식(점잖은 척하고 소극적인 자세)가 아닌 미국적 사고 방식(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으로 하도록 노력할 것.
결론 적으로 워크숍자리는 나대라고 있는자리이며 나를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자리임.
또한,
내용상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연미학적 언급을 할 것.
공연미학적 언급과 명언보다는 에피소드, 이야기 스타일로 인트로를 시작할 것.
공연미학적 언급이란?
작품을 보고 그 작품 상의 특정부분의 연출에 대한 언급, 희곡의 분석을 통한 희곡의 특징 등
2006년 리브루어의 인형의집
에이문 타스 네크류스의 햄릿- 공포, 불안함을 드라이 아이스 위에서 하도록 연출(즉물성)
등.
에이문타스 네크로슈스
에피소드, 이야기 스타일이란?
고대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 피그말리온, 나비효과 같은 구체적 이야기를 언급하여 인트로를 시작 할 것
이러한 인트로의 명언, 에피소드 등이 피칭의 내용에 전반적으로 관통되도록 하는 것이 좋음.
워크숍 세가지 타입 중 나의 경험을 통한 스토리 텔링은
-주제
-내용
-깨달음
형식으로 하되
내용에서 장황하지 않은 생생한 에피소드를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두가지 분위기로 밀고 나갈 것!
1. 감동
2. 개.웃.김.
★ 면접
면접의 중요 포인트
1. 항상 질문자의 기대보다 그 이상으로 대답할 것
2. 유머있게 하는 것이 좋으며 융통성있게 대답할 것
3. 전략적인 대답 (꼬투리 잡아서 질문을 하기 때문)
4. 50문답으로 준비!
5. 연극 기본지식에 대한 준비(면접 시 모르면 집중적으로 파고들 수 있음)
'극작/연출/서사창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에서의 창의성이란, (0) 2011.12.08 극작, 연출, 연극학, 연기 지망생들을 위한 희곡소개 (그리스부터 셰익스피어까지) (4) 2011.11.08 연극지망생을 위한 좋은 책 소개 (이론서 편) (9) 2011.11.08 필독서소개 -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2) 2011.08.31 서울예대 연극과 연출전공 수시 준비방법 (7) 201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