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이 중요하다 (한예종 연극원 극작과, 레슨포케이아트 영화학원, 가로수길 영화학원, 강남 영화학원, 연극영화학원, 성균관대 영상학과 수시)연극영화과에 대해 말하다 2014. 10. 4. 20:59
한예종에 대한 편견 중 하나가
재능이 뛰어난 학생
원래부터 천재적인 학생이 들어간다는 개뻥이 있다.
한예종 출신인 내가 보기엔
그저 웃긴다.
주변에 인간들을 봐도
그들이 천재란 말인가?
전혀 아니다.
한예종은 그저 한예종일뿐이다.
운이 좀 좋고 조금 유별난 아이들일 뿐이다.
물론
음악원 학생들은 기술적인 면에선 영재 정도는 된다 치자.
다른 분야 한예종 학생들은
천재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기본에 충실한 학생들이고, 소통이 되는 학생들이며 한두가지의 뚜렷한 매력이 있는 학생들이다.
오늘은 이 기본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기본.
한예종 들어가는거
실제로 합격생을 많이 본적있나?
나는 많이 봤겠냐, 안 봤겠냐?
당연히 본 정도가 아니라
함께 처절하게 피흘리며 준비한 수십명의 합격자들.
내가 말하는 건
아마 이럴꺼라는게 아니다.
나는
경험을 통해 검증된 것을 말한다.
한예종은 천재가 들어가는거 아니다.
그렇게 생각하기에
입시를 망치는거다.
개성이란 것을 남발하게 된다. 필연적으로.
조금이라도 더 튀어보이고
스토리를 지나치게 파격적으로 쓰거나
연기를 지나치게 과장되게 쓰거나
면접 때 지나치게 아는체를 하거나
이 모든게
한예종에 대해 오해하기에 벌어지는 현상들이다.
한예종은
기본에 충실해야 들어갈 수 있는 학교다.
가장 먼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영화과라면 기본이 뭘까?
당연히
언어능력평가를 합격할 정도의 언어능력
영어를 고득점 할 정도의 영어실력
그리고 논술을 통과할 정도의 글쓰기 실력
그리고
2차가서
스토리 잘쓸 수 있는 스토리 구성능력 등등
이런 기본기가 탄탄해야 한다.
스토리로 국한시켜 보더라도
먼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기본적인 이야기구조
기본적인 전개
기본적인 개연성
이야기의 마무리
그런 기본적인 스토리구성의 틀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극작/연출과도 마찬가지다.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입증해주는 사례를 하나 말해줄께.
작년 극작/연출과 합쳐서 입학정원이
15명정도된다.
충격적인 사실은,
작년에 나온 극작/연출과 실기시험 있지? 스토리구성 실기시험.
그거
주어진 문제의 형식을 잘 이해하고
그 형식을 존중하고
그 형식과 조건을 잘 따라서 쓴 학생이
7명인가 8명밖에 안되었다.
입학정원이 15명이므로
작년 입시에 국한해서 생각해보면.
작년 극작/연출과 입시는
주어진 문제를 잘 존중하고
그 형식대로 쓰기만 했어도 합격했다는 이야기다.
너희들은
특히 너희들이 고3이라면
너희들은
더더욱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기본에 충실하는게 어쩌면 더 어렵다.
그게 진짜 실력이다.
입시는
내 경험상
조급해서 망하는거다.
기본만 하면
뭔가 안될꺼 같고
뭔가 더 똘끼있고 (천재들이 간다고 하니까)
내가 쓴 이야기
내가 하는 연기로는 부족해보이니까
무언가를 덧붙이고
없는것을 지어내고
거짓말하고
포장하고
과대해서 표현하고
한마디로
오버해서
망한다는 거다.
기본을 묵묵히 충실하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방증이다.
그래서
지난 3년간 약 30명의 학생을 한예종에 합격시키면서 (물론, 연기과, 예술사, 전문사, 영화과 등등 모두 다 합친 숫자)
붙은 학생들의 특징을 정리해본다면
1. 기본에 충실하고
2. 학생다운 태도를 가지며
3. 무언가 한두가지의 전략적인 매력포인트를 갖추고 있다.
는 것이다.
1번이 오늘의 주제이고
2번은 내가 그동안 숱하게 해오던 이야긴데
3번은 나중에 포스팅 한번 따로 쓸께.
한마디로
스토리로 예를들어 말하자면,
기본에 충실한 스토리에다가
한,두가지의 아주 명확하고 매력적인
어떤 상상력이나 독특한 발상을 집어넣으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양념과도 같은 것이다.
감칠맛은
그 적절함이 생명이다.
감칠맛나게한다고
미원을 쏟아부으면 안된다는 거다.
이해되나?
기본이 전부다.
기본에만 충실해도 붙을 수 있다.
연기도
스토리도
면접도.
조급해서
이걸로는 부족할것같아서
무언가 더 보여줘야 될 것 같아서
그래서
망하고
떨어지는거다.
요즘 입시를 지도하다보면
교수님들 심정이 이해가 간다.
기본에 충실한다는 건
의외로 어려운 일인 것이다.
뚝심과
믿음과 신념이 없이는
불가능한것이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다.
네가 원하는 과가 무엇이든간에
너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한예종 전문사, 한예종 영화과 전문사, 한예종 극작과 전문사, 한예종 연출과 전문사, 한예종 연기과 전문사, 한예종 서사창작과 전문사, 한예종 영상원 특별전형 자격, 한예종 영상원 영화과 특별전형 1차, 한예종 영상원 영화과 특별전형 합격자, 한예종 영화과 특별전형 자기소개서, 한예종 자소서, 한예종 1차 영어, 언어, 한예종 1차논술, 한예종 합격, 한예종 극작과, 한예종 연출과, 한예종 입시학원, 레슨 포 케이아트, 성균관대 영상학과 수시, 성대 영상학과, 한양대 연영과, 성대 연영과, 동국대 영화과, 서울예대 영화과 연출전공, 서울예대 방영과 편집전공, 음향전공, 한예종 최다 합격, 한예종 교수, 한예종 출신, 한국예술종합학교 입시, 예종 전문사, 예종 영화과, 예종 연극학과, 예종 극작과, 한예종 영화과, 영화과 입시 실기 과외, 한예종 서창과, 한예종 연극원 극작과, 레슨포케이아트 영화학원, 가로수길 영화학원, 강남 영화학원, 연극영화학원, 성균관대 영상학과 수시, 성대 영상 수시합격, 한양대 영화과 포트폴리오, 성대 영상 특별전형 포트폴리오, 한예종 특전 영화과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한예종 영화과 특전합격, 한예종 영상원 특별전형,영화 입시,한예종 영어, 영화 입시 학원, 연영과 입시, 연극 영화 입시 학원, 예종 기출문제, 한예종 언어, 한예종 1차,한예종 영어문제,한예종 합격, 스터디 그룹, 한예종 합격생, 합격 후기, 한예종 언어 기출, 한예종 커리큘럼,한예종 영어학원, 한예종 언어학원, 한예종 언어 과외, 한예종 과외, 한예종 영어 과외,서울예대 합격, 동국대 합격, 중앙대 합격, 한양대 합격, 성균관대 합격, 한예종 합격, 한예종 영화과 합격, 한예종 연기과 합격
'연극영화과에 대해 말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