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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롯 [ plot ]영화과 2011. 8. 31. 16:36
-요즘 계속해서 플롯에 대해 연구하고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중에서도 플롯에 관한 포스팅을 꾸준히 올릴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플롯 [ plot ]서사 작품 속에서 개별적인 사건의 나열을 말한다. 스토리(story)는 일반적으로 어떤 사건들이 일어났는가를 시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인데 반해 플롯(plot)은 외적인 동시에 심리적인 것으로서 양자 관계의 발전 양상이 작품 속에서 질서를 갖추게 된 것이다. 신데렐라의 내용은 하나이지만 다루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구성이 생겨나게 된다. E. M. 포스터(E. M. Forster)는 『소설의 이론』(Aspects of the Novel)에서 플롯은 사건들 간의 필연적 연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스토리와 구분된다는 유명한 지적을 하였다. 하지만 이런 관점이 간과하고 있는 점은 인과관계 이외의 작용력으로 사건들을 연관시키는 작품도 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피카레스크 양식의 소설들은 같은 등장인물이 나온다는 점 말고는 사건들이 서로 연관되지 않고(이런 특성은 현대 소설이나 영화에서 더욱 빈번해진다), 장소나 역사적 배경 혹은 모티브로 엮는 작품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작품들에 대해서 우리는 ‘구성이 없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어떤 비평적 입장은 작품이 사건과 등장인물의 성격, 테마 가운데에서 무엇을 우위에 두느냐에 따라 플롯을 구분하고자 하지만, 복잡한 서사 작품에서 사건은 인물 성격의 결과이거나 성격이 사건의 결과를 이루고, 등장인물이 사고하고 느끼는 것 역시 ‘사건’이라고 봐야 하는 등의 난점이 발생한다.
최근의 비평 이론 가운데 호응을 받고 있는 입장은(이미 20세기 초 러시아 형식주의 비평 이론이 제기한 것이지만) 플롯 자체만으로는 서사 구조를 충분히 잘 다룰 수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많은 작품들에 나타나는 것은 두 종류의 구성이라는 것이다. 즉 수제(syuzhet)와 파불라(fabula)로서, 전자는 우리가 책이나 영화를 읽고 보는 동안에 접하게 되는 사건들의 시퀀스(순서)를, 후자는 전자를 접한 우리가 그것을 마음속에서 재구성하지만 서술되지는 않는 것을 뜻한다고 하는 것이다. 어떤 영화에서 양자는 구분되지 않으며 그저 우리가 읽거나 관람하는 동안의 시퀀스만이 중요하다. 그러나 또 어떤 영화에서는 다른 종류의, 때로는 더욱 중요한 플롯이 있다. 이런 종류의 플롯은 등장인물이 우리에게 하는 말을 통해서나 회상(flashback)을 통해서 혹은 우리 자신이 추리함으로써 생겨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탐정 영화나 추리 영화는 범죄나 범죄의 배후자를 찾으려는 추리를 보여 준다(syuzhet). 그러나 이와 동시에 우리는 탐정과 동행하며 막 벌어지고 있는 사건을 접하고 수사에 참여하여 짜맞추기를 한다(fabula). 오토 프레밍어(Otto Preminger)의 〈로라〉(Laura, 1944)에서 눈앞의 플롯은 이미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시작된 좀 더 커다란 플롯을 발견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어떤 영화들에서는 현재에 대한 과거의 영향을 더욱 뚜렷하게 하기 위해서 과거의 사건을 발견하고 제시한다. 현재는 과거 사건들의 돌발적인 출현으로 깨어지고 시간적인 순서도 깨지며 그렇게 우리로 하여금 수제(syuzhet)의 모든 사건을 재구성하여 과거와 현재가 순서대로 정렬된 파불라(fabula)로 만들라고 요청하기도 한다. 이러한 예로서 뛰어난 작품은 프랑스 감독 알랭 레네(Alain Resnais)의 〈히로시마 내사랑〉(Hiroshima Mon Amour, 1959)이다. 이 영화에서 일본인 남자와 프랑스 여인의 사랑은 그들의 과거로부터 간섭을 받으며, 영화가 진전됨에 따라 관객들은 그들의 과거와 현재를 통합하고 나아가서는 미래까지 추측하라고 요구받는다. 플롯은 이처럼 영화의 사건의 질서와 의미를 결정 짓는 변화무쌍한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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