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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연극원 지정희곡발표극작/연출/서사창작 2012. 5. 5. 04:11
올해 발표된 연극원 지정희곡을 분석해보면
일단 매우 난해한 작품들이 선정되었다.
보통 수준으로는 건드리기조차 힘든 희곡들.
분석하기 힘든 작품들 위주이다.
왜 이런 작품들을 선정했을까?
간단하다.
입시에 있어 학생의 독창적인 시각. 학생다운 해석. 학생다운 다양한 접근을 보고 싶다는 것이며
획일화된 해석. 기존의 해석을 따라하는
해석이나 글쓰기를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일단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에서도
거대한 스케일과 다양한 상징, 그리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난해한 작품이다.
그리고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도 현대적 비극이란 점에서 고전과의 연관성이 있고
아이스킬로스의 결박당한 프로메테우스 역시 그리스비극 중에서도 국내엔 크게 알려지지 않은 작품으로 자료를 구하거나 어떤 획일화된 해석으로 접근해서는 힘든 작품이다.
각 작품들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은 기회가 되는대로 올리겠다.
이강백의 봄날 역시 알레고리적인 이강백 특유의 스타일에 여러가지 기존 형식의 틀을 벗어난 해석이 가능한 난해한 작품이다. 물론 공연성이 뛰어나고 분석의 묘미가 있는 매우 흥미로운 작품이기도 하다.
-작가 ‘이강백’
1947.12.1. 전북 전주 출생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다섯이 당선되어 등단
1970년대의 억압적인 정치사회
상황하에서 제도적인 폭압 체계를
상징적으로 풀어내는 데 성공한 작가-대표작
파수꾼(1974),
봄날(1984),
북어대가리(1993)등-이강백 <봄날> 의 구조
등장인물
아버지
장남
차남
삼남
사남
오남
육남
칠남
막내
동녀
백운사스님들 (목소리)
(전 10장)
프롤로그
아버님의 제삿날에 모인 자식들
1장
청계산 산불이 눈에 보이는 한 시골의 이른 아침, 8형제는 구렁이도 잡암ㄱ고 싶을 정도로 배가 고픈 상황에서 아버지가 원망스럽다.
"봄이 오면" 노래
2장
그날 밤 어머니 같은 장남과 몸이 약한 막내가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스님이 찾아와 핏덩이를 맡기고 간다.
"꽃과 여인" 그림
3장
다음 날 이른 아침, 집에 돌아온 아버지는 그 핏덩이가 다 큰 여자아이 (동녀)인 것을 알고는 쫓아내라고 호통을 친다.
이효석의 "들" 소설
4장
낮에 땅을 갈고 있는 형제들은 일하기가 무척 싫다.
흑백영화
5장
저녁, 아버지는 무당할머니의 말대로 젊어지기 위해 동녀를 데려오라고 한다.
악기연주
6장
밤, 그 계집을 좋아하는 막내는 울고 있고, 그를 장남이 위로한다.
봄의 시조
7장
다음날 아침 아버지는 무당네로 길을 나서고, 형제들은 동녀를 놀려먹으려 하는 도중 막내와 여자아이는 호감을 확인한다.
신화
8장
저녁무렵,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버지를 들쳐업은 장남은 이제는 땅을 형제들에게 나눠주라며 설득한다.
민간비법
9장
늙은 저녁, 몸에 좋다는 구렁이를 잡았다는 형제들은 아버지를 속이고 돈을 들고 도망가버린다.
신문
10장
어느 여름 대낮, 아버지를 모시고 사는 장남과 막내, 그리고 막녀의 처가 된 동녀
전상서
-공연리뷰
목탁소리와 장구소리가 저만치서 들려온다. 가끔씩 시가 읊어지기도 한다. 배우들은 입을 맞춰 구호와 노래를 부르며 극에 운율감을 형성한다.
연극 ‘봄날’은 극단 백수광부의 창단 15주년 기념 작품이다. 새로운 세대인 아들들과 권위적인 아버지의 대립이 극의 중심을 이룬다.
2011년 재공연되는 연극 봄날은 한 마디로 ‘시적이면서도 서사적인 공연’이다. 한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무대 위의 여백과 조용히 이를 관조하는 시선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재산을 꽁꽁 쥐고 도무지 나눠줄 생각을 안하는 ‘노랭이’ 아버지 밑에서 반역을 꾀하는 아들들, 그 사이에서 모성적인 존재로 중립된 입장을 취하는 장남…. 이들에게 ‘봄날’은 가깝고도 먼 것이었다.
서로의 봄날을 차지하려다 갈등을 빚고 마는 이들은 결국 서로를 용서하고 화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지만 그것은 그들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과제로 남겨진다.-작가노트
이 희곡의 형식은 이중구조를 갖고 있다. 그 하나는 극동아시아, 시베리아, 멀리는 우랄산맥너머까지 퍼져있던 동녀풍속을 중심으로 엮어가는 줄거리와, 다른 하나는 그 줄거리의 장면과 장면 사이에 봄에 대한 노래, 그림, 영화, 연주, 시조, 산문, 약전, 편지 등을 삽입시킴으로서, 그 두 가지의 구조가 서로 결합 또는 이완되도록 짜여져있다. 이것은 동녀 풍속이 갖고 있는 설화적 요소를 좀 더 실제적으로 가깝게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무대 또한 크게 둘로 나누어 사용되기 바라는데, 무대 중앙과 후면은 아버지와 자식들이 거처하는 집의 공간이고, 전면은 노래, 그림, 소설, 영화등이 표현되는 공간이다. 등장인물 중에서 특별히 지적해 두는 것은, 장남이 갖고 있는 모성애적 성격과 봄이면 천식을 앓는 막내의 병약한 모습이다.
나머지 차남에서 육남까지의 자식들은 코러스 역할을 겸하고 있는데, 그들이 노래, 그림, 소설 등의 다양한 진행을 맡는다.
그밖의 입시지정희곡목록은 다음과 같다.
2013년 연극원 예술사과정 입시지정 희곡목록
과공통
춘향전
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 (아이스킬로스)
리어왕 (셰익스피어)
세일즈맨의 죽음 (아서 밀러)
봄날 (이강백)
연기과 추가 희곡목록
아버지의 침묵 (윤조병) / 윤조병 수상희곡집 1, 연극과 인간
임차인 (윤영선) / 윤영성 희곡집, 지안
사춘기 (베데킨트) / 성신여대 출판부
주눈 (잘릴라 바카르) / 연극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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