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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질문에서나온다 (셰익스피어를 통해 본 질문하기)2017 새로운 포스팅!! (new) 2017. 2. 15. 20:49
나는 입시쟁이고 교수도 아니고 뭣도 아닌 그냥 학원쟁이일뿐이지만.
나름 배우기는 참 대단한 분들한테 많이 배웠다. 운이 좋아서.
내가 배웠던 수업중에 가장 좋았던 수업은 단연 한예종에서 배운 희곡분석수업이며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셰익스피어에 대한 통찰력넘치는 수업들었다.
예술은 질문에서 나온다라는 나의 기본철학도 그때 형성된 것 같다.
일단 나는 대본이 좋았다.
소설보다 희곡이 좋았던 이유는
희곡은 소설보다 덜 완성된 듯, 더 많은 빈공간을 가진 장르라 개인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갈매기의 니나는
저마다 다른 니나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갈매기가 위대한 희곡인거다.
내게도 니나는 계속 달라진다. 내 삶의 경험이 더해질수록 이상하게 니나의 이미지가 바뀐다.
캐릭터들에 대한 생각도 달라진다.
예전엔 패배자요 포기자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던 갈매기의 마샤가
나이를 먹고보니 갑자기 주요한 인물로 와닿는다.
어쩌면 사랑 앞에서 모든 실존을 잃어버리는 뜨레블레프보다
가늘지만 삶 속에서 현실과의 접점을 찾아 겨우겨우 버텨나가는 마샤가
어쩌면 인생을 더 잘 이해한 캐릭터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가 든다는건
내가 할 수 있는 일보다 할 수 없는게 더 많다는걸 깨닫는 일이란 생각을 하면서
아무튼
희곡의 맛이란 그런거다.
빈틈채우기
텍스트보다 서브텍스트.
그 서브텍스트에
하늘의 별자리처럼 다양한
조합과
내 삶과 통섭적으로 경험하기...
그런데 희곡을 더 잘 읽는 비결은
질문하면서 읽는거다.
그때 깨달았다.
아.
예술은 질문하기에서 나오는 거구나.
예술에서의 창의성은
질문에서 나오는거구나.
질문할 줄 아는 학생
그리고
스스로 질문할 줄 알고
스스로 대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예술적 성장과정이며
이런 방식의 가능성을 갖춘 학생을
한예종입시에선 원하는구나.
이런 부분에 어느정도 깨우친다음부턴
입시가 이상하게 술술 풀리더라.
지도하는 학생들마다 너무 많이 합격하는 일이 있더라.
셰익스피어를 예를 들어보자.
한여름밤의 꿈이라고 하는 위대한 텍스트를 예를들어보자.
나는 5막이 항상 의문이었다.
이 이야기는 4막에서 끝나도 되는 이야기 아닐까?
네명의 청춘남녀와 요정부부의 재미있고 낭만적인 소동이야기.
이게 한여름밤이 꿈 아닌가?
그런데
왜 노가다꾼같은 자들이 만든 연극과 그 연극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연희의 내용을 담은
5막이 존재해야하는걸까?
항상 의문이었다.
특히 5막에 인용된 공연형태는 매우 이질적인데
서사가 존재하고
인간이 동물역. 심지어 돌담역도 하는 의인화. 연극성이 뛰어난데
이런 5막이 왜 존재할까?
그런 의문들이 있었다.
이런 질문은 계속해서 꼬리를물고 이어져서
여러가지 생각들을 하게만들었다.
예를들어 양정웅의 한여름밤의 꿈이 5막을 거세했다는 점에서 별로라고 생각하게 되거나
아니면 5막만 따로 떼어내서 진짜 연극을 만드는 대학생들의 이야기로 꾸미고
그들의 소동을 메타연극으로 풀어봐도 재밌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의문을 가지다보니 이런 생각도 해본다.
갈매기를 거꾸로 시작해보면 어떨까? 이창동 박하사탕처럼
갈매기의 마지막장면이 첫장면이 되게해서
뜨레블레프가 권총자살하는 장면이 첫장면이고
이야기의 마지막은 희망에 찬 니나의 육성으로 시작하면 어떨까?
가슴설레고
기대하고
호기심에 찬
니나의 모습이 극의 마지막 니나의 모습이라면 어떨까?
그러면 마치
인간, 사자, 독수리, 뇌조...이 명대사도
새롭게 생명을 얻을텐데...
이런 의문을 가지고 갈매기 대본을 각색해서 대학로에서 공연한적도 있다.
비록 공연자체는 엉망진창이었지만, 거기서 주역을 했던 아마추어배우가 그 다음해에
한예종 전문사에 합격해버려서 모두가 놀라기도 했다. 학원공연이라고 우습게봐선 안된다^^
좋은 배우가 갑자기 튀어나오기도 하니까.
한여름밤의 꿈에 대한 질문들은 결국
한여름밤의 꿈에 숨겨진 거대한 비밀들을 깨달아 한층 더 재미있게 대본을 읽게했다.
만약 몰랐다면 얼마나 이 작품을 단편적으로 봤겠는가 생각하면 아찔하다.
결국
집요한 질문들을 통해 결국
한여름밤의 꿈의 5막은
연극에 대한 상징이며
연극을 하는 사람들과 연극을 보는 관객들에 대한 셰익스피어의 존경의 의미
그리고 더 나아가
연극의 미래에 대한 통찰이 숨겨져있다는 걸 알게되었다.
400년이 지나 브레히트의 서사극적 요소가
셰익스피어의 한여름밤의 꿈 5막에서 느껴진다는건
참 놀라운 일이며
연극에 대한 그의 통찰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입증하는 예라 하겠다.
예를들어
박조열의 오장군의 발톱과 한여름밤의 꿈 5막을 견주어보면
의외로 비슷한 점이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또 한여름밤의 꿈 5막처럼
아주 연극적인 부분이 햄릿의 5막 1절 무덤지기씬인데
이것 역시 비약적인 부분이다.
나는 셰익스피어의 대본을 읽을때마다 느껴지는 비약이
처음에는 거슬렸지만
질문에 질문을 거듭하면서
셰익스피어의 대본에 있는 비약이야말로
셰익스피어의 마약이란 생각을 하게되었다.
리어왕의 광대의 대사속에 숨겨진 실존적 메세지들은 정말 시대를 뛰어넘는 실존적 질문의 핵심을 갖추고 있고
햄릿의 5막1장도 이상하게 끼어들어 극의 흐름을 방해하지만
결국 그 빈공간때문에 햄릿이란 작품이 한층 입체적이 된다.
한여름밤의 꿈 역시
비약적인 다층플롯에 이어 5막의 존재를 통해
연극에 대한 세익스피어의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는.
그야말로
사육제- 중세의 그 엄격한 율법속에서 자유로워지는 뜨거운 디오니소스적 축제의 밤.
연극에 대한 풍부한 셰익스피어의 애정과 헌신이
작품속에선 묻어나온다.
그래서
마지막 장면에서 퍽의 대사는 감동적이다.
셰익스피어의 분신과도 같은 퍽의 대사는
마치
우리읍내의 무대감독의 마지막 대사처럼
관객을 압도하고
연극이란 마법의 세계속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비록 우리의 작품이 보잘것없더라도 조금만 인내해주신다면
머잖아 더 나은 연극으로 보답할 것을 이 퍽이 약속드립니다....
고마우신 관객 여러분 우리읍내도 이제 밤이 깊었습니다...
퍽과 무대감독의 마지막인사는
놀랍도록 유사하다.
그리고
아름답다.
창작은 빈곳에 무언가를 써대는게 아니다.
창작을 그렇게 생각하니 답이 안나오는거고
짜증나는 훈련이 되어 버리는거다.
창작은
질문이다.
말도안되는 것들을 겹쳐보고
왜 이럴까 질문해보고
끊임없이 묻고 또 묻는것이다.
특히 사람들의 삶을 관찰하고
질문하는 것은 영화적 작업에서 필수적이다.
공간, 인물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이창동의 영화를 보면, 삶과 사람에 대한 관찰의 깊이가 남다르다는걸 항상 느낀다.
특히 시에서 그렇다.
그 어둡고 좁고 복잡하고 지저분하고 지리한
그 미자와 손자가 함께사는 그 공간을 생각해보라.
그 공간에서 손자가 틀어놓은 TV소리와 손자방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를 끄지못해
절규하는 장면을 생각해보라.
시의 마지막장면에서
두 여인의 시선이 교차되는 지점을 보라.
그 장면에서 각각 노인과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본 풍경을 동일하게 바라보는 감독의 시선을
느껴보라.
창작은 쓰는게 아니다.
보는거다.
보되,
궁금해하면서 보는거다.
왜? 라는 질문을 하며 보는거다.
왜 저렇게 살까?
왜 저렇게 열심히 일해도 저렇게밖에 보상받지 못할까?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날까?
왜 소녀상이?
왜 촛불이?
왜 광화문엔 사람들이 저렇게?
왜?
왜? 라는 질문을 통해
희곡을 읽고
영화를 보고
주변을 보고
사람들을 보고
끊임없이 자신만의 답을 채워가는 작업.
그 답들이 어느정도 정리되면
그것이
창작의 밑거름으로
훌륭한 예술의 시작점이 될거라
믿는다.
예술이라는 거대한 바다에 뛰어들기 원하는 여러분이라면
창작은 질문에서 나온다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텅빈종이에서 시작하지마라.
관찰과
질문으로
채우라.
창작은 빈틈채우기다.
나만의 빈틈채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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