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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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와 sub-text2016 포스팅 2016. 1. 30. 01:19
오늘은 달린다. 포스팅을 두개 연속으로 쓰는거니까 이 포스팅을 짧게간다. 희곡분석엔 이런 용어가 있다. 텍스트와 서브텍스트. 안톤 체홉의 희곡을 이해하려면 특히 텍스트와 서브 텍스트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체홉의 마지막 장막극인 에 이르러선 거의 서브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작품해석이 아예 안되기 때문이다. 서브-텍스트를 이해하지 못하고선 의 마지막 장면에서 단둘이 남은 가예프와 라네스까야가 서로 부둥켜안고 우는 장면이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 오만하기만 한 두 남매가 아무도 보는 이 없을때 갑자기 부둥켜 안고 우는 장면. 나는 그 장면이 의 백미라고 생각한다. 의외로 안톤 체홉의 작품에선 소리가 중요한데 특히 이 그렇다. 시끌벅쩍한 파티소리. 그 기뻐보이는 요란한 위장과 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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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사람에서, 한사람으로2016 포스팅 2016. 1. 30. 00:31
우리는 사람때문에 상처받는다. 사람을 만나고 사람을 많이 겪을수록 사람 만나는게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니란 걸 깨닫게 된다. 우리가 겪는 거의 모든 문제들은 반드시 사람들로부터 오기 때문이다. 기업 이미지를 둔갑시기키위해 남발하는 '사람이 희망이다'같은 광고문구에 쉽게 동의하기가 힘들다. 사람은 희망이 아니라 절대적 문제의 시작이란 걸, 내 짧은 삶을 돌아봐도 너무 뼈저리게 느껴왔기 때문이다. 나는 정말이지, 사람이 희망이라는 말을 매우 거슬려했다. 당해봐야 알지. 사람이 얼마나 절망적 존재인지. 속으로 비웃었다. 그래서 나는 꽤 오랫동안, 마음을 닫고 살았다. 구태여 사람들을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 성향이라 수백명에 이르는 페이스북 친구들을 끊었다. 오랫동안 만들어왔던 인맥들도, 자연스럽게 연락이 뜸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