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
-
입시는 평가다 (연극영화과 입시, 연극영화과 정시, 연극영화과 수시, 입시연기, 한예종, 레슨포케이아트)연극영화과에 대해 말하다 2014. 11. 30. 16:18
입시는 평가다. 자, 한번 생각해보자. 네가 수능학원 강사라고 해보자. 어떤 학생이 찾아온다. 학교 어디쓸거니? 서울대요. 서울대만 쓸거야? 네. 왜 서울대만 써? 서울대가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이고 TV보면 성공한 사람들은 다 서울대 출신이고 서울대가 학비도 싸고 캠퍼스도 넓고 나중에 돈도 많이 벌고 학교 로고도 멋있고 외국에서도 알아주는 학교잖아요. 저는 어려서부터 서울대가 꿈이었구요. 서울대가 정말 좋은 학교라고 일기장에 수없이 써왔구요. 엄마도 서울대가 좋다고 그러구요. 삼촌도 그러구요. 할머니도 그러구요. 학교선생님도 그러구요. 특히 엄마가 서울대 아니면 대학 안보내준다 그래서 저는 올해 꼭 서울대 가야되거든요.... 그래 알겠는데...나도 서울대 가고싶거든? 근데 네가 서울대 가기위해 준비한게 ..
-
연기과는 특히 통찰이 중요하다(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한예종연극원,한예종연기과,한예종 연기)연기과 2014. 11. 27. 14:13
연기학원은 정말 통찰이 중요하다. 연기학원 중에 통찰을 가진 학원이 별로 없다. 다들 너무 짧은 경험과 짧은 호흡으로 한마디로 무식하게 학생들에게 강요한다. 연기란 세상에서 가장 섬세한 작업이다. 연기야말로 섬세한 예술 중에서도 가장 섬세한 예술이다. 절대적으로 제대로 배워야 한다. 잘못 배우면 다시 고치지도 못한다. 그러나 시중 대부분의 학원의 원장 머릿속엔 무엇이 들어있는가? 원장의 사생활을 잘 지켜보라. 그 원장의 말이나 상담때의 말이 아닌 그 원장의 일상을 관찰해보라. 정말 엉터리들이 너무 많다. 정말 믿지못할 정서가 너무 많다. 정말 연기를 죽이는 획일적인 연기지도. 공부하지 않고 연구하지 않고 통찰하지 않고 대충 대사 몇마디 가르치려고 하는 엉터리들이 너무 많다. 연기학원은 진입장벽이 없다. ..
-
연극영화 선택해도 안 죽는다(한국예술종합학교, 한예종 연극과, 한예종 연기과, 한예종 자기소개서,레슨포케이아트, 한예종 최다합격학원, 한예종 면접준비, 한예종 준비,)연극영화과에 대해 말하다 2014. 11. 26. 15:24
상담을 하다보면가끔 기가찰때가 있다.이 분야 공부를 시작하는데19살 짜리가 별걸 다 걱정한다.그것도 부모님과 세트로.안타깝다.부모님들이 왜 이렇게 아이의 중심을 잡아주지 못할까?왜 이렇게 가벼울까?왜 이렇게 근시안적일까?베이비붐 세대 이후 부동산거품과 급속도의 경제발전은 있었으나예술과 인생을 폭넓게 사유하기엔너무나 먹고살기에 급급했기 때문일까?상담을 하면 아이는 안정감이 있는데 엄마가 가볍디 가벼운 경우가 많아서 깜짝 놀란다.남들 다 가는 길로 가서 과연 30년후에도 안정적일까?과연 지금으로부터 30년전. 1980년대에는 오늘의 현실을 예측이라도 했을까?과연 1980년대에도 먹어주던 것들이 지금도 먹어주는 것이 얼마나될까?그때 30대기업이 지금은 몇이나 살아남아 있나?불과 ..
-
빼라 (영화과 입시, 영화 학원, 영화 레슨포케이아트, 한예종, 한예종 입시, 영화과 수시, 영화과 정시)영화과 2014. 11. 25. 18:34
예술의 세계에선더하는 것보다 빼는 것이 중요하다.스토리를 쓸때.갈등이 뚜렷하고 인물이 살고 주제가 부각되게 쓰고 싶지 않은가?네가 글만 쓰면 누군가가갈등이 뚜렷하지 못하다.무엇을 말하는지 잘 모르겠다.모호하다.분명치 못하다. 특히뚜렷한 사건과 치열한 갈등구조가 약하다는 소리를 한다면그건 100%다.확실한 처방을단 두 글자로 말해줄께.이건 진리다.내게 고마워해야 한다.빼라그래.제발 빼라.더하지말고.아이폰이 왜 아이폰이냐?현대 디자인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냐?뺄셈의 미학 때문이다.쓸데없는걸 다 뺐더니 궁극의 디자인이 나오는거다.스토리도 마찬가지다.왜사무엘 베케트의 가 위대한가?왜지난 100년간 가장 위대한 작품을 고르면 반드시 가 빠지지 않는가?뺄셈의 미학 때문이다.인생의 그 복합하고 ..
-
입시에 필요한 경력 만드는 법(한예종 연기과, 연극영화과 입시, 연극영화과 수시, 연극영화과 정시, 연기과 입시)연극영화과에 대해 말하다 2014. 11. 24. 18:18
제목이 거창하다.그러나 반드시 이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는 내가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며 경험으로 익힌 정말 소중한 생각이기 때문이다.상담할 때 학생들은 묻는다.선생님. 저는 한예종에 들어갈 수 있는 어떤 객관적인 실적이 없습니다.수상경력도 없구요. 영화나 배우로 출연한 경험도 없구요...혹시 당신이 그런 학생인가?당신이 지금 어떤 객관적인 경력이 없기에 나는 경력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는가?그렇다면 내 이야기를 들으라.우리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한마디 조언부터 드리겠다.'내가 내 인생 편이 안되어주면 누가 내 편이 될까?'좀 더 자세히 말하면,'내가 내 살아온 삶의 편이 안되어주면 누가 내 삶의 편이 되어줄까?'더 자세히 말하면,'내가 내..
-
연기는 더불어 사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한예종 연기과, 한예종 입학, 연기과 전형)연기과 2014. 11. 23. 13:37
연기를 하고 싶다면너는 영어,수학 입시와는 완전히 다른 길을 선택한 것이다.연기는더불어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내가 생각하는 기존 연기학원의 가장 큰 문제는더불어 함께하는 법을 가르치지 못하고 개인적인 연기작품 위주로 지도한다는 것이다. 연기는독백을 하더라도함께하는 것을 생각하며 연기해야 한다.독백을 잘하고 싶다면,특히 한예종에서 원하는 독백을 하고 싶다면반드시 상대방을 생각해야 한다.내가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그 사람의 태도는 어떠한지, 반응은 어떠한지공간은 어떠한지끊임없는 상호작용과 교류속에서 끊이지 않고 이어지는 물 흐르듯 정서가 흘러가는 연기를 해야 한다.즉흥상황연기는 더 말할 것도 없다.함께 한다는 것은내 성격, 내 스타일,..
-
영화공부와 영화입시공부는 다르다 (한예종 영화과, 영화과 입시, 영화과 특별전형)영화과 2014. 11. 23. 13:31
영화공부와 영화입시공부는 다르다.작년에 영화과 전체수석과 영상원, 중앙대, 서울예대 영화과에 학생들을 무더기로 합격시켰던 비결은 이 사실을 정확히 인지한데 있다.주변에 영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보면 가장 안타까운 것이,영화공부와 영화입시준비는 다르다는 걸 모른다는 것이다.몽타주이론따위를 몰라도, 영화과는 들어갈 수 있다.보통 영화를 전공한 사람은, 자신이 배운 방식대로 영화를 가르친다. 어렵고 잡다한 지식만 가득 가르친다. 그러나 단언컨데 입시엔 단 1%도 쓸모없다.그런 지식 따위야, 대학에 와서 얼마든지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제작능력 따위도 준비할 필요없다. 한예종을 비롯한 전국의 모든 영화과 입시엔 구체적인 영화제작실기는 평가대상에 있지 않기 때문이..
-
입시는 소통...연약함이 강점이다.연극영화과에 대해 말하다 2014. 11. 22. 14:28
입시는 소통...연약함이 강점이다.애증의 학교오랜만에 글을 쓰네요.너무 바쁜 일정에 포스팅을 잠시 내려놓았죠.그 사이 좀 회복하고 다시 돌아왔습니다.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저는 한예종을 좋아합니다.물론 제게는 애증의 이름이지만.그래도 한예종을 좋아하지요.많은 이유가 있지만,저는 그래도 한예종이 사람의 진짜를 보려고 하는 몇 안되는 순수한 학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한예종 연기과 입시를 해보신 분은 다 느끼셨을겁니다.1년을 준비한 작품과 특기를 단 1분도 안되는 시간에 검증받아야 하는 시스템.사실 정말 어처구니없죠. 학생들에게 전혀 진실하지 않은 교수님들께 화가 많이 나실겁니다.그러나극작과, 연출과, 예술경영, 영화과 등...모든 과들에서 심층면접..